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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적인 한국 LED조명의 선구자 대진디엠피 Column & ETC.


실질적인 한국 LED조명의 선구자 대진디엠피

본 글은 LED마켓카페매니져 지양님의 대진디엠피에 대한 평가입니다.

대진디엠피 박창식 사장을 개인적인 일로 몇 차례 만난 적이 있었다.

멋쟁이이고 나이 보다 젊어 보이는 부잣집 아들 같은 외모가 아주 인상적이다.

(젊었을 때 많은 여자들이 따랐을 것 같음^^)

박창식사장 말에 의하면 LED조명사업을 시작한 동기가 가까운 친구 중에 삼성종기원에서 LED관련 일을 하던 분이 있었고 그분과 만나면서 LED라는 것에 눈을 뜨게 되었고 그 친구에게 밥을 사주고 술을 사주면서 LED라는 것에 하나 둘 터득해 이해해 나가면서 시작하게 되었고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고 한다.

대진디엠피는 내가 아는한 LED조명과 관련하여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든 최초의 기업이 아닐까 한다.

물론 일정 정도 유명세를 타고 어느 정도 기반에 오른 기업을 기준으로 하는 표현이긴 하지만.....

현재 매출로서는 화우테크가 1위이긴 하지만 업계에서 화두 되는 LED조명업체를 떠올리면 대진과 화우로 표현될 정도로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이 되었다.

다분히 나의 개인적인 견해이긴 하지만 화우와 대진이 비교해서 느껴지는 느낌은 화우가 왠지 기초가 약한 거품같이 붕붕 떠있는 느낌이지만 대진은 왠지 착실하게 차곡차곡 쌓아하고 있는 기업의 느낌을 받는다.

반면에 먼저 출발한 대진이 불과 2년 사이에 화우에게 1위업체라는 타이틀을 넘겨준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LED조명 사업은 마케팅 시장에 근거하여 성장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면에서 마케팅 측면에서 화우가 대진 보다 더 공격적으로 앞서 치고 나간 것이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한다.

두 회사의 조직력을 볼 때 화우가 300여명, 대진에 100여명이 채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경영적 측면이나 마케팅적 측면에서 선행투자가 이루어진 화우와 그렇지 못한 대진의 차이가 아니었을까?

물론 성장의 단계에 걸맞지 않는 인력의 과다한 배치가 수익성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 것을 별개로 하고 화우의 조직을 들여다 보면 대기업에서나 볼 수 있는 브랜드관리팀이란 조직이 있다거나 교육팀만 해도 십여 명이 넘는 조직체계를 갖고 있다.

화우는 마케팅을 기획을 하는 부서에서 부터 해외영업, 국내영업부서도 다양한 형태로 조직화 되어 있다 보니 그런 파워를 통해서 다양한 마케팅 방식을 창출하기도 하고 조직적인 대응을 하는 여러 가지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반면에 대진의 경우 먼저 시장에 뛰어들었고 화우와 마찬가지로 LED사업이전에 기존 수익모델에 대한 포텐셜을 갖고 있으며 코스닥 상장기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 2년여 동안의 시장을 화우에게 물려준 결과를 갖게 된 것은 마케팅 전략에서 화우에 밀렸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해외시장 개척의 경우에도 현재 두업체가 치열하게 경쟁하는데 우선 화우가 미국이나 일본등에 현지 제휴업체를 통해서 코웍하는 방식으로 진출을 모색하는 반면에 대진의 경우에는 미국,유럽,홍콩전시회를 통해서 회사와 제품을 알려내는 방식을 집중하고 있다

해외마케팅과 관련된 조직의 경우에도 화우의 경우에는 나름대로 조직망을 갖추고 집중하는 모습인 반면에 대진의 경우에는 한두 명의 담당 정도의 조직력을 갖춘 것으로 알고 있다.



대진디엠피가 갖고 있는 강점


1. 한국 LED업계에서는 거의 최초로 조명개발의 선두주자로서 지금까지 제품의 개발과정의 노하우를 거쳐왔기
때문에 나름대로 제품의 성능 향상에 대한 자신감을 갖고 있다

2. 5년여 이상의 초기시장을 개척해 오면서 개발과 국내외 시장진출에 대한 많은 수업료를 내면서 인지도를 높여왔고 이에 대한 시장의 프레미엄을 갖고 있다

3. 초기부터 광원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여 페키징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제품경쟁력이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토대를 만들었다.(페키징 개발능력과 생산능력은 아직 부족하지만 선행투자는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4. 코스닥 상장기업이기 때문에 인지도를 높이거나 LED시장 환경변화에 따른 주식시장에서의 자금 펀딩에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다.

5. 시장의 선점을 통한 인지도 측면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

6. UL이나 CE인증 획득을 통해 미주나 유럽시장 진출을 위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대진디엠피가 갖고 있는 약점


1. 마케팅 기획능력이 회사의 인지도나 규모면에서 볼 때 취약하고 관련된 조직도 거의 부재한 것 같다.

2. 해외시장 개척에 있어서도 일년에 수억씩 들여 주요 전시회에 나가고 있긴 하지만 해외시장 개척에 대한 체계적인 전략적 접근의 모습을 아직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3. 국내시장과 관련된 마케팅도 선두주자 다운 영업방식을 아직 선보이지 못한 것 같고 인지도에 기댄 평이한 영업방식에 머물러 있다.

4. 인도어 조명 위주의 집중개발로 아웃도어 조명에서는 이렇다 할 실적을 만들지 못하고 있으며 제품력에 있어서도 아직 시장에서 신뢰할 만한 평가를 받고 있지 못한 것 같다.

5. 전반적인 조직력에 있어서 조직에 대한 투자나 인력에 대한 투자가 부족하여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해나가지 못하는 것 같다.

6. 선두주자임에도 불구하고 고효율기자재 인증이나 KS인증을 빨리 받지 못한 것은 아쉬움이 있다.(조만 간에 고효율기자재 인증을 획득할 것이라고 예상함)

7. 아직 해외매출 보다는 국내매출 비중이 큰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앞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더 많은모범적인 사례를 많이 만들어 나가길 기대해 본다



글을 마무리 하면서


최근 세계적인 업체인 필립스, 오스람, GE등의 업체들의 LED조명과 관련된 움직임이 시장의 성장을 지켜 보면서
이미 브랜드인지도와 세계적인 영업망, LED와 관련된 수직계열화를 통해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는 상황에서 본격적인 가동 채비를 하는 것 같다.

의외의 복병인 일본의 대기업들인 샤프, 도시바, NEC, 미쓰비시 등도 LED조명산업에 뛰어 들며 경쟁적으로 가격인하를 단행하면서 시장의 확대는 물론 그것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의 선점을 위해서 발동을 걸고 있다.

한국의 대기업인 삼성이나 LG도 아직은 세계적으로 초기시장인 LED조명사업에 인벌브 되면서 나름대로 초기시장에서 마켓을 선점하기 위한 움직임을 가시화 하고 있다.

기존 조명시장의 국내기반을 무너뜨린 중국이나 대만업체들의 움직임은 한국 보다 한발 더 앞서 있다.

중국의 움직임을 그저 싼 경쟁력 없는 제품으로 안이하게 대처하다가는 해외시장에서는 물론 국내시장도 빠르게 잠식 해 올 수 있음을 명심하고 늘 예의주시 하여야 한다.

초기에 유럽향으로 만들어진 중국,대만업체들이 쉽게 공략하지 못하겠지만 광원 기술 발달로 한국시장을 겨냥한 완성도 높은 제품들이 하나 둘 들어 오는 것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고 현재 인증장벽으로 일정 기간 동안은 국내업체들의 무대가 되겠지만 그 기간도 그렇게 길지는 않을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세계시장은 물론 한국내 시장에 까지 직접적으로 영향권 안에 들기 때문에 앞으로 다가올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한국의 강소기업인 대진디엠피가 빠른 시장환경 변화에 어떻게 전략적으로 대응해 나갈지 사뭇 귀추가 주목된다.

앞으로 시장이 확대되면 확대 될수록 치열한 마케팅 시장이 될 것이기 때문에 상식적인 이야기이겠지만 제품개발은 물론 좀더 조직적이고 전략적인 마케팅을 통해서 시장을 선점한  프레미엄을 극대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규모가 크고 전세계 바이어가 몰려드는 이번 홍콩조명전시회에도 대진디엠피는 작년에 이어 한국의 업체들 중에서는 가장 큰 규모로 홍콩전시회에 참가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투자한 만큼 많은 성과가 있길 바란다.

개인적으로 대진디엠피와 화우의 모습을 수년간 지켜보면서 왠지 대진의 모습에 더 후한 점수를 주고 싶은 마음을 갖고 있었는데 이러한 기대가 당당한 실력으로 그리고 해외시장 개척에 대한 선두주자로서 모범적인 사례들을 많이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

아직까지 많이 부족한 마케팅 파워를 갖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집중되길 바란다.

 

Source : LED마켓


 


덧글

  • 지나가다... 2009/10/05 16:53 # 삭제

    글은 좋은데 정말 읽기 힘들군요... 읽는 사람도 생각해 주시길 바랍니다.
  • Blameless 2009/10/06 13:02 #

    메타싸이트를 통해 오시면 위젯이 달려있을 때 스킨의 세로 줄이 생기는것 같습니다.
    위젯을 제거하시거나 URL을 복사하여 붙이시면 없어지는 것 같습니다.
    제가 블로그 운영이 얼마 안 되서 스킨을 함부로 못 바꿉니다.
    한번 바꿨다가 낭패를 봐서요;;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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