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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버스·택시의 전기화 진행.. Energy & Environment

일본, 버스·택시의 전기화 진행

- EV 추진역으로 -

일본에서 버스나 택시에 전기 자동차(EV)를 활용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노선이나 영업 지역이 정해져 있는 버스나 택시의 경우 급속 충전기 설치 등 충전 인프라를 비교적 간단하게 구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EV 보급의 추진역으로서 버스나 택시에서의 기대가 강해지고 있다.

치바(Chiba)현 뉴 타운에서는 2009년 4월 전기 버스를 도입하여 2개월간 실증 실험을 하였다. 실험에는 부동산 개발 회사, 와세다(Waseda) 대학 등이 참가하여 콘센트를 사용하지 않고 전자파로 전기를 보내 충전할 수 있는 비접촉 급전장치도 채용하였다.

버스 주행 코스는 5킬로로 `도보권 내에서의 전기 버스 활용법을 검토하기로 하였다고 한다.

가나가와(Kanagawa) 현에서도 전기 버스를 활용한 실증 실험이 시작된다. 이스즈(Isuzu) 자동차와 게이오(Keio) 대학 등은 마루를 낮고 평평하게 한 전기 버스를 2010년 중에 도입하여 2012년 중에 전기 버스 양산화를 목표로 한다.

주행 중에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하지 않는 환경 성능을 살려 도시지역에서의 이동 수단 외에 공공 교통기관이 적은 교외의 주행 버스로서의 도입도 목표로 한다. 주행거리는 150킬로미터이며, 최고속도는 100킬로미터로 이스즈 자동차가 생산·판매를 취급한다.

전기 버스는 미쓰비시(Mitsubishi) 중공업도 참가를 결정하고 있다. 전기 버스는 `차세대 공공 교통기관`의 수단으로 2009년부터 전기 버스용 배터리 개발에 착수하여 버스 회사로 판매를 도모하는 등 개발도 본격화되고 있다.

한편 EV 택시를 도입하는 회사도 나왔다. 2009년 7월에 니가타(Nigata) 현에서 일본 국내 최초의 EV 택시가 영업을 개시하였다. 차량은 리스 형태로 현재 1대가 주간에 운행하고 있고 야간에는 충전한다.

EV 인프라 사업을 다루는 미국 벤처기업인 베터 플레이스(Better Place)도 택시 업계에 주목하고 있다. EV에 탑재한 배터리를 충전 스테이션에서 교환하는 비즈니스로 배터리 잔량이 적게 되었을 경우 완전히 충전된 배터리와 교환한다. 영업 지역 내에 배터리 교환 거점을 배치하여 택시 각 사를 둘러싸고 있는 전략으로, 조기 실용화를 목표로 한다.

<참고자료> 이스즈 자동차와 게이오 대학이 공동 개발하고 있는 전기 버스(이미지도)


 




バス・タクシーの電化進む インフラ手軽 EV推進役に


いすゞ自動車と慶応大が共同開発している電気バス(イメージ図)



バスやタクシーに、電気自動車(EV)を活用する動きが広がっている。路線や営業エリアが決まっているバスやタクシーの場合、急速充電器の設置など、充電のインフラが比較的簡単に整うからだ。EV普及の推進役として、バスやタクシーへの期待が強まっている。

千葉県佐倉市のニュータウン「ユーカリが丘」では、4月に電気バスを導入し、2カ月間の実証実験が行われた。実験には不動産開発の山万(東京都中央区)、早稲田大などが参加し、コンセントを使わずに電磁波で電気を送って充電できる非接触給電装置も採用した。

バス周回コースは5キロで、「徒歩圏内での電気バス活用法を検討する」(山万)としている。

神奈川県でも電気バスを活用した実証実験が始まる。いすゞ自動車と慶応大などは、床を低く平らにしたバリアフリー構造の電気バスを2010年中に導入し、12年中に電気バス量産化を目指す。

走行中に二酸化炭素(CO2)を排出しない環境性能の高さを生かし、都市部での移動手段のほか、公共交通機関が少ない郊外の周回バスとしての導入も目指す。走行距離は150キロで最高速度は100キロ。いすゞが生産・販売を手がける。

電気バスは、三菱重工業も参入を決めている。電気バスは「次世代公共交通機関」の本命で、今年から電気バス用バッテリーの開発に着手し、バス会社への売り込みを図るなど、開発も本格化している。

一方、EVタクシーを導入する会社も出てきた。7月に、新潟県で国内初のEVタクシーが営業を開始した。車両はリースで、当面は1台が日中に運行し、夜は充電に充てる。

EVのインフラ事業を手がける米ベンチャー企業のベタープレイスも、タクシー業界に着目している。EVに搭載したバッテリーを充電ステーションで交換するビジネスで、バッテリーの残量が少なくなった場合、フル充電されたバッテリーと交換する。営業エリア内にバッテリー交換拠点を配置し、タクシー各社を囲い込む戦略で、早期実用化を目指す。(川上朝栄)


 

 

Source : KISTI, business-i.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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