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햇빛을 쬐면 충전되는 휴대폰..디지털 업계의 녹색 바람 Essential News

최근 디지털 업계에 그린 열풍이 거세게 불어오고 있다. 원목이나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제품부터 전력 소비를 최소화하는 절전형 시스템, 디지털 제품의 ‘아나바다 운동’이라고 일컫는
그린 캠페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전개되는 ‘그린 디지털’의 세계를 소개한다.

패션, 뷰티, 리빙까지 장르를 막론하고 최근 가장 핫한 키워드를 손꼽는다면 단연 ‘그린’이 아닐까. 2000년대 들어 세계 기업들이 친환경 관련 이슈를 강조하면서 시작된 그린 바람은 녹색 경영의 캐치 프레이즈 아래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008년 한 해 동안 출시된 신제품 중 가장 많은 이름이 ‘그린 OO’이었다는 통계는 그야말로 ‘그린 열풍’을 예고하는 것. 지난 1월 정부에서 저탄소 녹색 성장을 근간으로 지식 기반 경제 인프라를 마련하겠다는 ‘그린 IT 전략’을 표명하자 국내 기업들 역시 빠르게 그린 IT에 집중하는 추세다.

햇빛을 쬐면 충전되는 휴대폰

디지털 제품의 그린 운동에 가장 적극적인 제품군은 휴대폰. 삼성, LG, 노키아뿐 아니라 모토로라, 소니 에릭슨 등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친환경 소재와 패키지 등으로 그린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세계 최초로 플라스틱 물병을 재활용해 만든 휴대폰 모토로라 ‘MOTO W233 Renew’ /

식물에서 추출한 플라스틱을 채용한 단말기 ‘노키아 3110 이볼브’. 

 

삼성전자는 지난해 옥수수 전분을 원료로 만든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를 이용한 친환경 휴대폰 ‘SCH-W510(일명 옥수수폰)’을 출시한 데 이어 올 2월에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09’에서 햇빛으로 충전하는 ‘블루어스’를 선보였다. 또 올여름에는 햇빛에 10분간 충전하면 3분간 통화할 수 있는 ‘솔라 크레스트’를 파키스탄에서 상용화할 계획이다.

올해 안에 상용화하는 것이 목표인 LG전자 ‘에코 프렌들리’ 휴대폰은 배터리 커버에 태양전지를 장착해 태양광을 이용해 충전할 수 있으며, 10분 충전으로 3분간 통화가 가능하다. LG전자는 올해 안에 출시하는 모든 휴대폰 제품 케이스 겉면에 비닐 코팅을 하지 않아 재활용이 용이하며 박스 크기를 줄여 자원 낭비를 막은 그린 패키지를 적용한다. 여기에 콩기름 잉크와 재생 용지로 제작한 친환경 사용 설명서도 들어간다.

모토로라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09’에서 세계 최초로 플라스틱 물병을 재활용해 만든 휴대폰 ‘MOTO W233 Renew’를 선보였다. 플라스틱 물병 등 100% 재활용품으로 제작했으며,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총 배출량을 감소시켰다. 포장 박스의 모든 재료 역시 100% 재활용 종이를 사용했으며, 박스 사이즈를 22% 줄였다. 2009년 상반기에 미국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소니 에릭슨은 친환경 휴대폰 ‘Green Heart’로 그린 운동에 동참했다. 채소 오일을 원료로 만든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휴대폰 케이스를 제작했으며, 키패드도 재생 제품이다. 제품 매뉴얼은 종이 대신 PDF로 대체했다.

노키아는 식물에서 추출한 플라스틱을 채용한 단말기 ‘노키아 3110 이볼브’를 비롯해 ‘E66’ 등의 친환경 개념인 리메이드Remade를 적용하고 있다. 노키아는 휴대폰에 재생이 가능한 소재와 무독성 전력 칩셋, 저전력 소비의 그래픽 기술과 배터리를 채택함으로써 환경 파괴를 최소화한다.

 

원목 소재 친환경 컴퓨터  

휴대폰이 태양열을 이용한 충전 방식에 집중하고 있다면 컴퓨터는 원목 소재에 주목하고 있다. 대나무를 덧씌운 프리미엄 노트북부터 원목 키보드, 원목 본체에 이르기까지 온통 나뭇결이다.

아수스는 금속 소재 대신 대나무를 적용한 노트북 ‘U6V 뱀부’를 출시해 눈길을 끌었다. 본체 윗면과 손목 받침대 부분에 대나무를 얇게 펴서 덧대어놓은 모양이다. 실제 대나무를 사용한 마우스와 파우치, 다이어리도 패키지로 함께 제공한다.

본체 윗면과 손목 받침대 부분에 대나무를 얇게 펴서 덧댄 아수스 ‘U6V 뱀부’.

서울리빙디자인페어에서 눈길을 사로잡은 원목 키보드 라채 옴므는 말 그대로 원목을 깎고 다듬어 만든 제품. 흑단, 웨지우드, 로즈우드, 월넛, 체리, 화이트오크, 애시, 메이플 등 최고급 수입 원목으로 만든 라채 옴므 키보드는 MDF나 합판 집성목 등을 만들 때 사용하는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물질이 전혀 들어 있지 않으며 마감재 역시 독일제 친환경 오일 비오파와 라이노스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원목 키보드 ‘라채 옴므’. 말 그대로 원목을 깎고 다듬어 만들었다

 

원목 소재로 장식한 디자인하라의 ‘그린 컴퓨터’.

같은 부스에서 전시한 디자인하라 역시 원목 소재로 장식한 그린 컴퓨터를 출시해 눈길을 끌었다. 핸드 메이드 미니 ITX 컴퓨터의 옆판은 포르말린 처리를 하지 않은 천연 원목을 사용했다고. 부품을 고정하는 내부 철제 프레임은 모두 볼트 및 너트 구조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100% 분리가 가능하다. 제품을 폐기할 때 완벽하게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것. 이와 관련해 실용신안 출원을 하였으며 환경경영인증 ISO14001을 획득하기도 했다.

 

절전으로 친환경을 실천한다

그린 IT의 움직임은 소비 전력을 절약하는 시스템으로도 이어진다. 소니는 지난 1월 CES 2009에서 자사 최초의 그린 라인 제품인 ‘에코 브라비아 TV’를 선보였다. 신형 VE5 시리즈(KDL-52VE5, KDL-46VE5, KDL-40VE5)는 사람이 없을 경우 자동적으로 영상 표시를 오프로 전환하는 기능 등을 탑재했다. 아래쪽에 적외선 센서를 부착해 TV 정면에 일정시간 사람의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을 경우 영상을 없애고 소리만 나오는 절전모드로 자동 전환하는 것. 움직임이 감지되면 TV의 영상은 다시 원래대로 돌아온다. 소비전력 비중이 큰 BLU(백라이트유닛)에는 기존 타입보다 전력 소비가 약 40% 적은 HCFL(온음극 형광 램프)을 채택해 일반 LCD TV에 비해 전력 소모를 40% 이상 줄이고 에너지 스타Energy Star 3.0 규격을 초과 달성한다. 올 여름 미국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 소니 ‘브라비아 KDL-40VE5’.

또 ‘에너지 세이브’라는 이름의 기술을 적용한 ‘바이오 TT 시리즈’ 신모델은 11.1인치, 1.29kg에 절전 회로 디자인으로 타사 제품에 비해 전력 소비량이 20% 이상 낮다고. 60분 만에 배터리 용량의 50% 가까이 충전하는 ‘퀵 차지’ 기능으로 배터리 셀의 수명을 길게 늘렸다.

 ‘에너지 세이브’ 기술의 소니 ‘바이오 TT 시리즈’

애플 컴퓨터의 신형 ‘맥북’ 제품군은 미국의 엄격한 평가 기준인 전자제품 환경성 평가 시스템 중 가장 높은 ‘골드’등급을 획득했고, 전기 전자 제품 환경 유해물질 사용제한 지침에 부합하도록 제작되었다.

 애플 컴퓨터의 신형 ‘맥북’ 제품군은 미국의 엄격한 평가 기준인 전자제품 환경성 평가 시스템 중 가장 높은 ‘골드’등급을 획득했다.

삼성전자는 저소비전력 기술과 친환경 제조 기술을 적용한 LCD 모니터 ‘싱크마스터 70’ 시리즈를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ToC 모니터 싱크마스터 70’ 시리즈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자동으로 조명이 꺼지는 등 저소비전력 기술로 33%의 전력 감소 효과가 있어 하루 평균 120W의 절전 효과(하루 8시간 사용, 16시간 대기 기준)를 거둘 수 있다. 이외에도 LED를 적용한 노트북 ‘센스’와 미니 노트북 ‘NC 20’, 친환경 소재와 전자파 차단 등 환경친화 에코 시스템을 적용한 데스크톱 PC, 전력 소모를 크게 줄인 디지털 액자 등 친환경 신제품을 선보인다.

소비 전력을 최소화한 LG LCD TV ‘스칼렛’.

LG전자도 1994년 환경 선언을 선포한 이래 꾸준히 환경 경영 전략과 친환경 제품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지역 사회의 다양한 환경 보전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LCD 모니터 ‘W2252TE’는 동급 대비 최대 50%까지 줄이는 획기적 절전 제품이다. 고효율 인버터 리니어 압축기를 적용한 냉장고는 연간 39%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획기적인 절전 제품 LG 모니터 ‘W2252TE’.

글 이영채 기자


자료 협조 디자인하라(www.designhara.com), 라채 옴므(www.lachae.co.kr), 모토로라(www.motorola.com), 삼성전자(www.samsung.com), 소니 코리아(www.sony.co.kr), 아수스(www.asus.com), 애플(www.apple.com/kr), LG(www.lge.co.kr)

 

 

 

출처  http://www.simonsearch.co.kr/story?at=view&azi=181317&keyword=l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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