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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LED시장, 국가표준 제정에 대비를 Essential News

 

[산업기술]中 LED시장, 국가표준 제정에 대비를

 

- 대형 애플리케이션 추세 -

 

- 지방정부 시범사업 참여로 인지도 높여야 -

 

 

 

□ 시장 동향

 

 ㅇ 2008년 위축세를 보인 중국 LED시장이 최근 중국 내 정책 및 글로벌 트렌드 요인으로 기지개를 켜고 있음.

 

  - 세계 금융위기 및 위앤화 가치상승 등으로 수출이 급감하면서 2008년 하반기 이후 시황이 하락세를 보였으나 중국정부의 녹색성장 정책 방침으로 시장 전망이 밝아짐.

  - 에너지 절약을 강조하는 세계 트렌드에도 부합돼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평가됨.

 

 

 ㅇ 제품 구성은 디스플레이, 지시등, 백라이트, 휴대폰 키패드와 카메라 플래시램프 등이 전체시장의 78%를 차지(2008년 기준)하며, LED 애플리케이션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중국 LED시장 주요 제품 구성(2008년)

   (단위 : %)

자료원 : CCID

 

 

 

  - LED 패키지는 2008년 생산액과 생산량이 185억 위앤, 940억 개로 전년 대비 각각 10%, 15% 증가

 

 

2000~08년 중국 LED 패키지시장 현황

자료원 : CSA/china-led.net

 

 

  - LED 조명시장 규모는 2008년 상반기(연간 실적 N/A)에 29억6000만 위앤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6% 증가했고, 이 가운데 초고휘도 LED 조명이 5억7000만 위앤(전년 동기 대비 71.3% 증가)으로 기타 휘도 LED 조명보다 2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임.

 

 

2006~2008년 상반기 중국 LED조명 시장규모 및 증가율

출처 : Sinotes(2008.6)

 

 

2008년 상반기 휘도별 중국 LED 조명시장 규모

휘도

저휘도

고휘도

초고휘도

시장규모(억 위앤)

3.5

20.4

5.7

증가율

19.3%

35.1%

71.3%

점유율

11.8%

68.9%

19.3%

출처 : Sinotes(2008.9)

 

 

 

□ 백라이트시장, 대형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동

 

 ㅇ LCD 백라이트 및 LED 지시등은 휴대폰 등 완제품 생산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성장률이 다소 둔화됨.

  - 소형 백라이트시장은 2008년 중국 휴대폰 매출 성장률(8.8%)이 2007년(24.1%) 대비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타격을 받았고 이로 인해 제품가격도 떨어짐.

 

 ㅇ 최근 주목할 움직임은 소형 백라이트시장의 성숙 추세에 따라 LED시장이 점차 휴대폰 등 소형제품에서 노트북, 평면TV 등 대형제품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점임.

  - 시장에는 이미 LED 백라이트를 탑재한 노트북 PC가 출시됐으며, 2009년 2분기부터 대량 출시될 예정

  - 다만 기존 노트북 PC보다 가격대가 높아 시장의 반응을 지켜봐야 함.

 

 

□ 옥외조명 보편화…실내조명 초기단계

 

 ㅇ 에너지 절약 등으로 LED 경관조명 도입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정부의 정책적 지원으로   LED 옥외조명분야도 성장하고 있음.

  - 당분간 0.5W와 1W 제품이 조명시장을 주도할 것임.

 

 ㅇ 냉장고 등 5°C 이하 저온에서 주로 사용되는 저온 조명용 LED시장 성장세도 주목할 부분

 

 ㅇ 중국에서 옥외 LED 조명은 이미 보편화됐지만 실내조명은 제품가격이 비싸 아직 초기단계임.

  - 최근 대형매장, 전시장, 호텔, 박물관, 커피숍, 회의실 등에서 수요 증가 추세임.

 

 

□ 국가표준 제정 움직임

 

 ㅇ 에너지절감, 친환경, 無수은, CO₂감축 등 글로벌 추세에 부응, 최근 중국도 LED 관련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도시별로 LED 가로등 시범설치가 진행됨.

 

 ㅇ 2008년 11월부터 LED 조명 국가표준 제정 논의가 시작됐으며, 2009년 10월경 확정될 것으로 전망

 

 ㅇ 국가표준은 기술력이 부족한 중국기업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어 중국은 자국기업을 위한 보호장치를 마련할 가능성도 있음.

  - 예를 들어 특정 설비에 자국기술(제품) 함량 40% 또는 그 이상을 요구할 수도 있으며, 이는 외국제품에 대한 수입규제로 작용할 수도 있음.

 

 

□ 한국제품의 위치 및 시사점

 

 ㅇ 기술적인 측면에서 한국제품은 미국·일본계 기업과 대만·중국계 기업의 중간단계에 있으며 가격도 중간 수준으로 거래됨.

 

LCD 및 LED 대중국 수출·입 현황

       (단위 : US$ 천)

연도

수출

수입

무역수지

2005

511,171

326,053

185,118

2006

873,990

287,538

586,452

2007

709,556

270,901

438,655

2008

735,924

320,828

415,097

주 : 품목은 Hs Code 85312000 기준

자료원 : kita.net

 

 ㅇ 대중국 수출은 2005년 5억1000만 달러에서 2006년 8억7000만 달러로 70% 이상 급증했으나 이후 답보상태임.

 

 ㅇ 우리 기업들은 현재 추진 중인 중국의 국가표준 제정 움직임에 주목해 시장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향후 직수출보다 현지법인 설립을 통한 내수시장 진출이 유망

  - 특히 지방정부 차원의 시범사업 등에 적극 참여, 제품 인지도를 제고해야 함.

 

 

자료원 : CCID, 중국반도체조명망, Sinotes, 업체 인터뷰 종합

작성자 : 베이징 IT지원센터(이학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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