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90상단 와이드 상단2


韓 철강 반덤핑 움직임.. 고환율 무역흑자의 부작용.. ETC. News

전 세계적인 보호무역의 파고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고 환율로 인한 기형적 무역흑자 구조를 가져가고 있는 중국이나 한국 등의 국가가 주요 타겟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미 중국이 전세계의 강력한 견제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한다면 이젠 비정상적 고 환율로 무역수지 흑자를 유지하겠다는 정부의 정책이 부른 강력한 부작용에 맞닥뜨릴 시기가 점점 다가오고 있는 상황이다.

-------------------------------------------------------------------------------------------------------

철강 수출 적색경보…지구촌 곳곳서 한국산 견제

미국도 반덤핑 조사 움직임

세계를 휩쓸고 있는 보호무역주의가 국내 철강제품 수출의 발목을 잡고 있다. 이미 지난달 중국이 한국산 석유화학 제품 반덤핑 조사를 시작한 데 이어 이번에는 철강제품에 대한 수입 규제를 이미 시작했거나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24일 KOTRA에 따르면 유에스스틸을 비롯한 미국 철강업체들은 다음달 외국 철강업체들을 대상으로 반덤핑 제소에 나설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이달 초 유럽철강협회(EUROFER)가 한국산 스테인리스 스틸 냉연제품에 대한 반덤핑 제소를 철회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상태에서 또 다른 `적색 경보`다.
1차 대상은 물론 미국 최대 철강 수입처인 중국이다.
하지만 한국도 3위여서 동반 규제 대상에 들어갈 확률이 높은 것으로 예상됐다. 지표로만 봐도 올해 1월 우리나라의 대미 철강 수출량은 23만5600t으로 작년 1월보다 130.80%나 늘어났다. 전체 시장에서 10.97%를 차지했다.
원화 약세 등에 힘입어 수출이 늘어난 것은 좋은 신호지만 미국 업체들이 1차로 겨냥하는 중국 업체의 같은 달 수출량이 39만6100t으로 1년 전보다 10.21%나 줄었고, 2위 캐나다 수출량도 5.32% 늘어난 데 그친 것과 비교하면 반덤핑 조사가 한국 철강 제품을 겨냥할 가능성이 높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또 지난 21일 종료될 예정이던 철강제품 수입 모니터링제도도 2013년까지 연장했다. 이 제도의 주목적이 외국산 철강재 수입 급증 시 관세 인상 등 수입 제한 조치를 신속히 취하기 위한 것임은 물론이다.

[김경도 기자]

 

 

작성자 청년사자





Fireproofing

Fireproofing(내화피복)

전 품목 시공 상담합니다. (뿜칠. 페인트. UL제품 포함)

석유화학, 해양플랜트 PFP / 일반 건축 및 석유 화학 관련 Fireproofing / Cellulosic Fire, Hydrocarbon Fire, Jet Fire / Oil Refining, Gas Refining, Chemical Process…

061-742-4484 dvesys@gmail.com

구글 번역기

애드센스 160*600 사이드 이미지,텍스트

구글검색

맞춤검색

방문자 국가

free counters

Since 20090714

방문자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