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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일수출 유망종목 ETC. News

LED전구ㆍ스팀청소기

KOTRA 보고서…'7C' 전략상품 개발 조언


엔고 현상으로 한국 소비재 상품의 가격경쟁력이 높아지면서 일본 시장의 특성을 반영한 `7C' 전략으로 상품개발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국산 LED 전구와 스팀청소기가 대일 유망 수출 종목으로 꼽혔다.
24일 KOTRA가 발간한 `일본 소비재 유망상품 및 수출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LED 제품 시장이 2007년 10억달러 규모로 확대되고 있고 올 1월 LED 한국제품 수입액이 전년 동월대비 37.8%나 증가했다.
우리나라 LED전구가 엔고 현상으로 일본 상품 대비 가격경쟁력이 높아졌고, 품질이 떨어지는 중국산에 대한 일본 소비자들의 불신이 커 우리나라 제품의 반응이 좋아지고 있다는 것. 실제 일본에 LED 형광등을 수출하고 있는 에스티와이드는 올해 수출 가격을 작년 보다 30%나 낮췄지만, 주문 확대로 수출금액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공청소기나 스팀청소기 등 청소용품도 일본의 고령화와 만혼 경향으로 1인 가구, 노인가구 등이 증가하면서 손쉽게 가동할 수 있는 청소용품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KOTRA 일본지역 비즈니스센터가 올 들어 지난 19일까지 접수한 한국 상품에 대한 수입 희망 건수는 154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의 56건 보다 100건 가까이 늘었다. 이 중 소비재 품목이 42건에 달해 작년의 20건 보다 두 배나 증가했고, DVD리코더와 의류, 유리컵 등 그동안 수요가 없던 품목이 대거 포함됐다.
이와 관련 KOTRA는 일본 소비재 시장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7C' 전략을 반영한 상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7C는 절약지향(Cheap), 미용효과(Cosmetic), 기발함(Creative), 깨끗한 외관(Clean), 귀여운 디자인(Cute), 축소지향(Compact), 단순지향(Core)을 의미한다.
KOTRA 기세명 아ㆍ대양주팀장은 "최근 엔화 강세 지속으로 한국 상품 가격 경쟁력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나, 일본 시장은 싸다는 것만으로 진입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니다"라며 "일본 소비자의 눈높이와 선호도에 맞춘 상품 개발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근형기자 ril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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