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90상단 와이드 상단2


기표원, LED형광램프 접속방식 놓고 ‘고심’.... LED CertificationㆍStandard

기존 형광등에 적용된 G13베이스 유지 여부가 관건

LED램프에 대한 KS인증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이 기존 형광등기구에서 적용된 접속방식(G13베이스)의 채택여부를 놓고 고심 중이다.

23일 기술표준원에 따르면 새롭게 KS인증이 도입되는 컨버터내장형 LED조명을 기존 형광등기구에 그대로 대체할 경우 LED조명에 내장돼있는 안정기와 기존 등기구 안에 설치된 안정기간 전기적 충돌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기술표준원은 컨버터내장형 LED램프을 설치할 때 등기구 전체를 바꿀 수 있도록 기존 형광등기구의 접속방식으로 적용해왔던G13베이스를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만약 등기구 자체를 바꾸지 않고 컨버터내장형 LED램프를 설치할 경우, 기존 등기구내 안정기와 컨버터를 내장하고 있는 LED램프 간 충돌로 인해 램프수명이 짧아지거나 램프자체가 점등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원천적으로 접속방식을 바꿔 기존 등기구 자체를 LED램프에 맞게끔 바꿔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안정적이라고 판단을 내린 것.

이에 대해 램프업계는 컨버터내장형 LED램프를 설치할 경우에는 기존 등기구에서 안정기만빼내면 되는데 등기구 전체를 바꿀 수 밖에 없도록 접속방식을 바꾸는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LED램프 가격 자체가비싼 상황에서 등기구까지 함께 교체해야 한다면 아무래도 수요가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도 이같은 주장에 힘을 보탰다.

하지만 기술표준원의 생각은 다르다.

기표원 관계자는 “전문가 입장에서는 등기구 안에 부착돼 있는 안정기를 떼 내는 것이 어렵지 않겠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무척귀찮고 까다로운 작업”이라며 “소비자 대부분이 안정기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지금과 같은 G13베이스로 갈 경우 득보다는실이 많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공청회에서 제기된 업계의 주장에 대해서도 보다 세밀한 검토를 벌이겠다고 기표원은 밝히고 있다.

기표원 관계자는 “LED램프 적용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모두 가정해 시험을 실시, G13베이스를 적용할 수 있는방안을 찾아볼 것”이라면서도 “만약 그동안의 시험에서 나타난 것처럼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G13베이스를 적용하지 않고새로운 베이스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안광훈 기자 (ankh@electimes.com)


 





Fireproofing

Fireproofing(내화피복)

전 품목 시공 상담합니다. (뿜칠. 페인트. UL제품 포함)

석유화학, 해양플랜트 PFP / 일반 건축 및 석유 화학 관련 Fireproofing / Cellulosic Fire, Hydrocarbon Fire, Jet Fire / Oil Refining, Gas Refining, Chemical Process…

061-742-4484 dvesys@gmail.com

구글 번역기

애드센스 160*600 사이드 이미지,텍스트

구글검색

맞춤검색

방문자 국가

free counters

Since 20090714

방문자 지도